매매기법/일목균형표

[EZ스퀘어] 일목 균형표 보는법

해외선물하는 애기아빠 2023. 5. 3. 13:53

일목균형표 보는법

◆ 일목균형표란?

일목균형표란 1935년 일본의 일목산인이라는 투자자가 만든 기법으로 현 시세의 중심을 잡고 과거,미래의 균형을 파악하여 현재의 방향을 예측한다는 의미로 '균형' 이란 단언가 들어가 있습니다.

실제 일목균형표 매매법을 보면 상승 -> 하락 혹은 하락 -> 상승 처럼 균형이 깨지는 구간을 파악하여 매수,매도하는 전략이 대부분입니다.

◆ 일목균형표의 요소

일목균형표는 총 5가지 요소로 이루어져있습니다.그럼 전환선 부터 차근차근 요소를 설명합니다.

(1) 전환선

단기 이동평균선과 유사한 개념으로 당일을 포함한 과거 9일간의 최고가와 최저가의 중간값을 선으로 이은 선으로 매수세와 매도세의 힘의 균형관계를 설명합니다.

전환치: 9일간(최고가+최저가) / 2

(2) 기준선

중기 이동평균선과 유사한 개념으로 당일 포함 과거 26일간의 최고가와 최저가값의 중간값을 선으로 이은 선입니다.

기준치: 26일간(최고가+최저가) / 2

(3) 후행스팬

현재의 주가를 26일 전 과거 위치에 기록한 선입니다.

(4) 선행스팬1

선행스팬이란 현재 주가의 일정구간을(26일 뒤) 미래에 기록하여 현재 움직임을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선입니다.

선행스팬1= 당일의(전환치+기준치) / 2, 26일 앞에 기록

(5) 선행스팬2

선행스팬2는 52일 뒤 기록한 선으로 52일간 최고값과 최저값의 평균을 26일 앞에 기록한 선입니다.

선행스팬2= 52일간(최고치+최저치) / 2,26일 앞에 기록

◆ 전환선과 기준선의 관계

전환선은 9일간 평균값으로 단기 이동평균선,기준선은 26일간 평균값으로 중기 이동평균선으로 해석 가능하며,이는 이평선 매매과 같은 원리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단기 이평선이 중기 이평선을 위로 돌파는 구간을 '골든크로스' 구간이라 하면 상승신호로 받아들이며,반대로 중기 이평선이 단기 이평선으로 아래로 돌파는 구간을 '데스크로스' 구간이라 하며,하락신호로 받아들입니다.

일목균형표에서는 이렇게 '골든크로스'를 '호전' 명하며,'데스크로스'를 역전이라 표현합니다.

◆ 호전과 역전의 예시

호전 = 골든크로스(단기 이평선이 중기 이평선을 위로 돌파)

역전 = 데스크로스(중기 이평선이 단기 이평선을 아래로 돌파)

다시 설명하면 일목균형표에서 호전은 골든크로스로 해석 가능하며, 역전은 데스크로스로 해석 가능합니다.

◆ 후행스팬 역전과 호전

우행스팬은 위 이미지상 보라색 선으로 26일 전의 위치에 현재의 주가를 표기한 선으로 후행스팬이 주가를 밑에서 위로 상향 돌파하면 이를 상승추세로 보고 매수신호로 생각,반대로 후행스팬이 주가 주가를 아래로 뚫고 내려가면 하락추세로 보고 매도신호로 생각합니다.(원리는 골든크로스,데스크로스 개념과 유사)

◆ 일목균형표 구름대 매매법

드디어 구름대까지 왔습니다.

일목균형표 매매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구름대는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2 사이를 구름대라 칭하며,이 구름대 꼬임이 발생하는 시점을 추세전환으로 보고 매수,매도 타이밍으로 잡습니다.

위 이미지 보시면 녹색구름대가 꼬이면서 붉은색 구름대로 넘어가는데 그 꼬이는 지점이 추세전환으로 이 경우는 상승추세로 생각하여 매수타이밍으로 해석가능합니다.

이때 구름대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신뢰도가 높습니다.이 구름대 차트에 필요한 보조지표는 'ichimoiku cloud' 로 일목균형표 영어 표현입니다.차트표에서 위 영어 입력하시면 선행스팬1,2,가 그려지면서 구름대 지표를 활용 가능합니다.

현재 선물거래 정보 공유방 운영 중 입니다.

일체의 투자 강요나 비용도 없으며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쉽게 적응하실 수 있도록 정보 공유 해드리고 있으니

궁금한 점은 편하게 문의주세요.

↓↓↓↓↓↓↓↓↓↓↓↓↓↓↓

 

 

직통전화 TEL : 010-7591-0898

↓↓↓↓↓↓↓↓↓↓↓↓↓↓↓

  https://open.kakao.com/o/s82wLgif

24시 언제나 문의 가능합니다

부담없이 연락주시면 투자 파트너로서 도움 드리겠습니다.

(일체의 수수료 요구나, 투자자문사 처럼 입회비를 요구 하지 않습니다)